Laftel 2022. 3. 7. 19:00
반응형

P.37~68
머리말_ 나는 돈을 벌기로 결심했다

1장. 침몰하는 삶을 멈추는 방법
스스로 망가지는 것을 멈춘 순간
열심히 살았더니 인생이 최악이 됐다
성공은 운이다
돈 버는 인생의 특징
‘수저’란 무엇인가
열정회의론자
0%만 아니면 된다

2장. 망가진 것은 고칠 수 있다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월 200만 원의 굴레를 벗어난 과정
불운한 결정의 3가지 공통점
이기적으로 사는 법
그릇이 작은 사람도 잘살 수 있다

퇴사하고 알게 된 것들
-내가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이 있다면 혼자 하는 것이 돈을 훨씬 많이 벌 수 있다.
-내 사업을 하면 내가 모르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찾아보고 배워야 한다.
-퇴사 전에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있다면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회사에 있는 동안 다른 부서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조언을 받아서 전부 익히는 것이 좋다
-회사원(신용)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ex. 점심시간에 식판 들고 옆에 앉아서 물어보면 되는 일도 퇴사한 다음에 전문가를 찾아가서 노하우를 구하려면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
-투자금으로 쓸 돈은 회사에 다닐때 대출을 미리 받아서 마련해두어야한다.
-필요한 분야의 트렌드를 익힐 수 있는 모임과 스터디에 미리 참여하고 , 모든 것을 혼자 처리할 수 있는 책임감과 돈, 지식을 마련한 다음에 퇴사하라
-월1000만원을 벌기위한 준비 과정은 회사에 다니는 동안 시작되어야한다.


신입사원일 때 몰랐던 것들

  • 회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 전까지는 욕심을 버려야한다
  • 최소한으로 만족한 수준의 결과물만 내놓는다.
  • 업무 진행 상황을 꼼꼼히 보고하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회사는 내가 일을 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아주 사소한 부분이라도 보고하는 것이 좋다. 직접 대면하기 어렵다면 이메일로 보고한다.
  • 상한선이 정해져있다. 천천히 적응하면서 즐길 수 있는 정도만 일하는 것이 좋다.
  • 직장에서 내 물리적 한계의 능력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과 페이스를 맞추는 것이 좋다
  • 내 능력을 조금 씩 풀어놓는다는 생각으로 일하는 것이 좋다




3장. 저는 작게 시작해도 괜찮은데요
-작은 사업부터 시작하라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좋은 시대

  • 1인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
  • 유튜브 5만원으로 광고 집행 가능
  • 네트워크 위에서 사업을 진행하라.

목표를 달성한 경험

  • 자신을 브랜딩하는데 유튜브는 좋은 도구다

주식투자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한 이유

  • 가치투자- 영업이익률이 유지되고 매출액이 계속 증가하면서 자산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장부가치가 시가총액보다 높은 기업.단, 장기투자

네가 월 1,000만 원을 벌겠다고?
온라인장사는 24시간
하루에 3만원 순이익을 남기면 월 900
작게라도 팔아라
스스로 타석에서 내려오지 말자
이익을 낼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을 당장 시작하라
안정적인 사업구조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근로소득을 버려선 안 된다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는 법
돈이 많든 적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환경설정)
일을하여 500만원을 모아서 100만원 사업을 5번한다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하려면 처음 수익 낸 아이템과 연관된 아이템이어야 한다.
2번째 사업도 성공하면 성장가능성이 더 높은 곳에 자원을 집중한다
시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끌어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게 낫다
최대한 단순한 사업구조로 시작하라.
단순해야 돈이 어디서 어디로 흘러가는지 어떤 식으로 돈이 벌리는 지 벌리는 지 원리를 파악하기 쉽다.
a라는 제품이 어디서 만들어져서 어떻게 나한테까지 왔는 지 역추적 할 수 있어야한다.
그래야 돈이 흘러가는 길이 보이고 그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떼어내면 된다.
나 같은 초심자는 한 구간에 집중했을 때 성공확률이 가장 높다
대부분 요소들이 시장에 이미 갖춰져 있는 사업을 고르면 적은 돈을 가지고 시작해도 부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

복잡하게 돈 모으는 법
원금보장형 사업을 하는 법
좌절하지 않고 계속 시도해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다
최대한 종잣돈을 잃지 말아야한다
1억이 있다면 연5~8% 배당금,월세로 벌어 100만원 짜리 사업을 여러 번 할 것이다.
실패해도 넘어지지 않는 구조를 만들어라
내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라
100만원짜리 사업을 여러 번 하라.

돈에 미친 사람
돈이 최고의 가치로 튀어나오는 순간을 줄이기 위해서 돈을 번다
중요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
4장. 나는 내가 먹여 살린다
쇼핑몰 하지 마세요
사업은 잘 안 될거라고 말한 사람들둥에 시도해본 사람은 없다.
세상에 실패한 사람이 더 많기에 실패한 사람의 말이 더 많을 수 밖에 없다.
남의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만큼 여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100만원도 안 되는 사업을 여러 번 시도 했고 여전히 100만원 짜리 시도한다
예. 인테리어 소품을 팔고 싶다고 가정하면 포장용OPP 봉투를 사서로고 스티커를 제작해서 붙인다. 로고 제작은 크몽 업체를 이용하거나 직접 배워서 만든다.
제품은 인터넷에서 사도 되고 중국에서 사도 된다.
스티커는 보통 1000장 단위로 인쇄해준다. 비용이 얼마 들지 않는다
홈페이지 디자인 워드프레스,wix,그누보드 활용 테마포레스트 사이트에서 제작된 워드프레스 테마 구매
다 귀찮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이용
샘플20개가 다 팔릴때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리고 얼마의 비용이 들어가는 지 테스트한다.
샘플20개를 다 팔아봤는 데 반응이 썩 좋지 않다면 접으면 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여러가지 아이템과 판매 방식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그 다음 고민할 것은 손님을 어떻게 끌어올 것 인가? 이다
그 중 하나가 네이버 검색 트래픽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손님을 유입하는 방법은 정답이 없고 어떤 채널이근 이용하면 된다.
손님을 끌어오는 데 비용대비 이익이 더 높으면 그게 정답이다.
스스로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면 돈은 자동으로 따라온다.
검색기반의 유입을 만드는 방식은 하나에 불과하다

어차피 잃어도 100만 원
판매라는 골인 이전에는 장바구니와 결제페이지가 있을 것이다.
결제페이지에서 결제를 하지 않고 나간 사람이 있다면 기회를 찾은 것이다. 네이버,카카오페이를 붙여서 결제 방식을 개선하든지 마지막 팝업을 띄우든지 해서 최후의 결제 페이지까지 끌어들인다.
결제페이지를 본 사람이 1명도 없다면 상세 페이지를 본 사람이 있는 지 찾아본다. 상세페이지에서 다음 단계로 넘길 수 있는 방식을 찾는다. 상품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설득 방식을 바꾸거나 "아직도 경쟁 업체 사용하고 있으세요?" 라며 경쟁 업체의 단점을 고객에게 세련된 방식으로 말해도 된다.
상세페이지에도 사람이 없다면 내 상품이 어디에 노출되고 있는지 찾아야한다.
페이스북,블로그,유튜브 ,sns 무조건 이용.
네이버,sns 소액 광고 집행
노출당 비용과 이익을 비교했을 때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보인다면 로고 스티커 디자인이나 브랜딩을 재구성하고 사진과 상세 페이지의 수준을 높인다
효율적인 마케팅과 광고 분석을 한다.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준비한다.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들을 옵션으로 채워 넣거나 유사한 제품들을 준비해서 한번 들어온 손님이 무엇이라도 사서 나갈 수 있는 요소를 채워 넣는다.
이런 작업들은 어느 정도 판매될 때 해야 한다.
물건이 전혀 팔리지 않는 상태에서 마케팅과 광소를 쏟아붓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 낭비다.
승리의 조건을 다 갖추고 싸우면 패하지 않는 법이다."이겨놓고 싸워라"
나에게 필요하다고 해서,내가 좋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사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취향은 시대에 따라 계속 변한다
끓임없이 시도하면서 학습해가는 것이 가장 적합한 아이템을 찾는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다.

돈이 모이는 구조
처음에는 단순 계산으로 수익구조를 짜야한다.
처음에는 불가능해 보일 것이다. 하지만 1개를 파는 것부터 시작해 점점 늘려나가면 된다.
판매되지 않는다면 판매 이전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야한다.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는 노출 규칙을 어겼거나, 검색하는 사람이 없거나. 이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로 제목을 바꿔야 한다.
단어를 바꿔도 노출되지 않고 애초에 검색 숫자가 낮다면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검색 노출이 아닌 다른 노출 경로를 만들어내거나 검색 노출이 되는 상품으로 변경한다.
다른 노출 경로는 배너 광고,쇼핑 광고,검색 광고,블로그,인스타,페북,유튜브,보도자료,카페,지식인 등
돈이 여유가 있다면 광고를 하고
학습과 노동에 자신이 있다면 돈 안 드는 마케팅을 배워서 적용해본다.
상품 변경 참고는 검색,국내외 박람회 참여,도매시장 아니면 잘 팔리는 다른 스토어 주인에게 부탁하는 방법도 있다.
물건을 팔기 어렵다면 재능을 판다. 재능이 없다면 배운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안을 떠올리고, 그 단계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그 이전의 문제를 해결해서 다음 단계로 나가야 한다. 안 되는 방식을 계속 고집해서는 안 된다.
원인을 파악하고 왜 안 되는지 신중히 검토해서 수정하고, 수정할 수 없는 문제라면 첫 단계로 돌아가야 한다.
팔리는 상품을 찾고 그것을 개발해야 한다.
안 팔리는 상품을 팔리게 하기 위한 노력의 10%만 투입해도 팔리는 상품을 10배 더 팔 수 있다.

장사의 문,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반려동물 털 제거 브러시
중국에서 대량으로 들여와 브랜딩하여 판매하였다
재고 부족으로 외부 노출 수를 일부러 줄이기도 했다.
노출량을 확보하고 클릭률을 높이고 유입량을 확보하고 전환율을 올리고, 고객 응대를 잘하면 돈을 벌 수 있다.

처음부터 걷는 아기는 없다
온라인 사업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1. 물건을 사고 사진을 찍는다
2.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업로드한다.
3. 주문이 들어오면 배송하고 고객 상담을 해준다.
고객상담은 카카오톡,스토어 팜 네이버 톡톡 제공.
나머지는 아웃소싱으로 처리
ㄱ. 물건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박람회를 참관하거나 도매시장을 직접 둘러보는 방법이 있다.
처음부터 기막힌 물건을 찾는 꼼수를 기대하기보다는 차근차근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쌓아나가는 것이 좋다
샘플을 하나씩 받아보면 좋은 물건을 직접 선별할 수 있는 기반이 자연스럽게 갖춰진다.
쉽게 물건 구하는 방법 도매토피아,도매꾹,온채널,오너클랜 사이트 이용
사이트에 거의 팔리지 않는 제품도 있다.
시장에서 널리 팔리면서 가격이 어느 정도 형성된 물건은 경쟁력이 없다
정해진 가격이 없는 물건, 즉 아직 시장이 형성 되지 않은 아이템이 초보자한테 좋다. 도매꾹 이런 물건 많다.
도대체 얼마에 팔아야 되지? 나라면 얼마에 살까? 이런 고민을 하게하는 제품을 선택하라. 내가 올리는 가격이 곧 시장가이기 때문이다.
비교 대상이 없으니 어떤 범주에서 어떤 글귀로 홍보할지도 내 마음대로 하면 된다.
반대로 이미 자리잡은 아이템들은 정해진 룰에 벗어나기 어렵다
처음부터 세련된 판매 방식이나 상세페이지 디자인 또는 브랜딩을 생각할 필요 없다. 제목을 짓고 로고 만드는 데 며칠 씩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판매하는 도중에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첫 아이템이 실패해도 그 실패에서 배우고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가 남긴 흔적 하나하나를 곱씹어보고 어디에서 실패했는지 역추적해야한다.
잘 하는 업체를 보고 배우고, 스스로의 실패를 돌아보면서 개선할 점과 안 되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데 집중해라.

인맥이 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
사업가 모임,비즈니스 모임 검색
사업파트너 관계를 맺을 때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사람에게 도움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서적인 필요든 기술적인 필요든 상대에게 뭔가 도움을 주다 보면 인맥은 자연스럽게 쌓인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인간관계를 맺을 때는 내가 먼저 나서야 한다.

장사를 시작하고 처음 겪은 일
도매시장에서
"인터넷은 이것보다 더 싸게 팔던데 깎아주세요"
"다른 데는 10개 사면 1개 덤으로 주던데 여기는 그런 거 없나요?"

중국에서 제품을 들여오는 데 최소 수수료만 붙여서 주겠냐고 상점 주인이 제안하였다. 상품 거래명세서에 찍힌 가격을 보여줬다. 계약금으로 몇 퍼센트만 입급하면 제품을 공급해주겠다고 한다.
계약금 20만원 입금
"좀 더 인터넷에 찾아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해야했다.
중국어가 찍힌 거래명세서에 찍힌 가격을 최소가격 믿지 않을 수가 없었다.
도매업체에서 사들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엑셀파일로 받아보면 제품 사진과 시장가 판매가가 나와 있다. 하지만 반드시 인터넷으로 최저가를 찾아라
도매업자 말만 들으면 바가지 씌기 십상이다.
좋은 가격에 물건을 공급받는 것은 단기간에 힘들다.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야 가능한 일이다.
조급한 마음에 빨리 성과를 내려고 하지 말아라.
처음부터 마진을 많이 남길 생각을 하지 말라.
물건을 팔고나면 협상력이 생긴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은 정보를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충분한 정보를 알아보고 도매상들을 상대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의 현실
통계청 연간 온라인 쇼핑 동향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동향. 매달 발표
스마트스토어 카데고리는 3000개. 하나하나 살펴보고 정할 수는 없다.
공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률이 괜찮은 업종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쇼핑몰 운영방식을 보면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파는 종합몰보다 특정 분야의 상품을 집중해서 파는 전문몰의 성장세가 좋다
처음 시작한다면 전문몰을 선택하라

상품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상품을 먼저 결정하고 판매하면 안 된다
처음부터 대박 상품 찾기는 헛된 꿈을 좇는 것과 같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불확실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그 상황 자체를 떠안고 가야 한다.
특정 상품이 포털에서 검색되는 양과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등록 수요와 공급을 유추한다. 이것도 불확실성은 존재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도하는 횟수를 늘린다.
감당할 수 있는 크기의 비용으로 기대이익이 큰 게임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혹평은 성장을 위한 빅데이터
쇼핑몰의 사진이나 콘셉트를 따라하라
구매평이 많으면 신뢰감을 준다. 그게 판매량과 연결된다.

네이버는
허위구매나 리뷰 조작 행위에 강력히 대응하고 적발되면 이용이 정지되고 추후 재가입도 불가능하다.
구매평은 사실상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과 같다.
제품을 무상으로 보내주고 구매평을 받는 경우도 있다
블로거 리뷰와 유사한 방식이다.
#내돈내산 필수
허위리뷰로 이미지 세탁
허위리뷰는 미봉책이다.
제품을 개선
허위리뷰,싸구려 상품은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해당 쇼핑몰 자체의 신뢰도가 무너진다.
고객들의 의견과 만족도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이다.

최고의 무기는 유연성
1인 판매의 유일한 장점 유연성
a제품이 속한 경쟁 상품군에서 최저가인지 조사하라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에 얽매이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
1인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팔 수 있다.
트래픽을 창출하는 것은 엄청난 능력
처음에는 수요가 형성되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해라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 수요 추정량은 많은 데 그에 비해 공급 추정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가능성이 높다.
물건을 정하기 전에 네이버 데이터랩에 들어가서 해당 물건을 검색하라
내가 판매할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가 검색량,성별,연령대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사업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팔릴 만한 물건을 찾아서 시작해야 성공한다.


돈은 판매에서 벌린다
가격 경쟁력과 품질이 좋은데 인지도가 떨어진다면 광고를 하면 된다.
처음에는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위탁 판매로 등록하는 방법을 익히는 단계
상품 등록도 할 줄 모르는 단계에서는 마진을 포기하더라도 상품 등록과 판매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마진부터 생각하면 공급처를 찾기 어렵다.
마진을 포기하고 a 상품을 100개 판 뒤 이 단계에서 다른 공급처를 찾아보자. 나는 이미 a라는 제품에 대한 수요를 100개 확보하고 있으니 매입가를 충분히 낮출 수 있다. 내가 팔 수 있다면 공급할 사람을 찾는 일은 엄청나게 쉬워진다.
소싱이 아니라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데 집중하라.
누구에게 매입한 물건인지 소비자들은 알지도 못하고 중요하지도 않다.
일단 물건을 팔면서 생산업자를 알아보면 된다.
아이템에 제한을 두지 말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아무런 인프라도, 포트폴리오도,판매 이력도 없다면 적은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수입상들을 알게 되고, 또 다른 수입상을 소개해주고 폐업하는 수입상이 생기면 그곳 직원이 알려준다. 상품 매입 노하우가 생긴다.

광고는 양날의 칼
쇼핑몰 사업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원가,임대료, 오픈마켓 수수료,소모품,인건비,광고비,세금 이 있다.
광고비를 늘리는 시점은 2가지
1. 매출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시점
2.고정비가 증가하지 않는 시점
2가지 모두 충족할 때 광고비를 늘린다.
1번 시점은 마케터들이 광고주에게 얘기하는 영역
광고를 할 때 맨 먼저 타깃을 정하라. 타깃이 정확할수록 구매전환율이 올라간다.
타깃이 가장 명확한 것은 대인 영업이다.
개인의 수요나 특성에 맞추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높다.
불특정 다수가 대상인 대중광고는 구매전환율이 떨어진다.
대중광고는 퍼포먼스 마케터들의 영역이다.
소비자들의 패턴을 분석하고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의 성과를 측정해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 제시
문제는 특정 시점에 도달하면 고정비가 증가한다는 점이다. 매출이 늘어날수록 원가와 임대료,소모품이 늘어나고 세금도 더 많이 낸다. 매출이 증가해도 이익률이 감소한다.
소규모 사업에서는 고정비가 늘어나지 않는 시점까지만 광고비를 늘려야한다. 반대로 고정비가 증가하지 않는 시점까지 광고비를 늘릴수록 빨리 성장한다.
도매상들이 갑자기 거래를 끓는 경우. 매출이 증가하는데도 이익률이 감소하는 시점에 이른 것.
광고비를 투입할 때 구매전환율이나 광고비 대비 매출액만 따지는 것은 위험하다.
광고가 상품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게 중요하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물량이 어디까지인가?

사업과 사기는 한 끗 차이
"모은 돈을 모두 쏟아붓는다거나 내 삶이 무너질 수 있는 베팅은 절대 하지 않는다 "
사기를 피하는 방법은 탐욕을 버려라. 언제든지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5장. 생각, 결정, 행동
인생은 한 번만 산다
지금도 늦지 않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열심히 살아야한다. 현재가 모여 미래가 된다.

결정의 속도는 지갑에서 나온다
결정의 속도는 실패의 크기에 따라 정해진다.
체면이나 남의 시선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원하지 않는 행동을 한다.
많은 것을 걸어야 하는 안건은 행동하기 전에 충분히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라. 실패했을 때 돌이킬 수 없는 계약을 하는 경우 신중해라.
반면 실패에 따른 손실을 감당할 수 있고 기댓값이 득이 된다면 즉시 행동하라.
계약을 할 때는 첫 미팅에서 조급하게 서명할 필요 없다.웬만하면 처음 만나서 계약까지 하지 말아라. 두 번째 미팅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계약서를 미리 보내달라고 하는 것이 좋다.
생각할 때는 나만의 공간에서 나의 결정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머릿속으로 시물레이션을 해보고 여러가지 플랜을 세운다. 결정을 내린 다음에는 주저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행동한다.

똑똑한 사람이 게으른 이유
일요일은 생각하는 시간. 1주의 피드백 1주의 계획
월~토 직원처럼 행동만 하는 시간
투입하는 시간당 이익률이 높은 행동을 알 수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하는 방법
행동하는 동안 생각을 멈춘다. 불신,미래의 불안감은 실행력을 떨어뜨린다.
'1주일에 스토어에 물건 1개 소싱해서 올리기'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단계까지 목표를 낮춰라.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법
스토어를
주변에 알리지 말라고 조언한다
실패하더라도 창피하지 않고 주변의 걱정을 듣지 않을 수 있어서
사람이 필요할 때 확실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목표와 비전을 말하는 것이 좋다.
웬만하면 사람들한테 말하지말아라

만만한 사람들이 가진 최고의 무기
시간과 환경이 나한테 완전히 우호적일때"반격의 기세를 보여줘라"
"상대가 나를 무시하는 상황과 시간을 유리하게 활용하라"
약한 사람에게 속내를 쉽게 드러낸다. 경쟁자나 위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의 욕망,약점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사업기회와 정보를 얻기도 쉽다.
상대가 노력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낫다.

열정은 돈이 안 된다
어떤 리소스의 투입량은 확신의 정도에 비례한다.
내 기분과 무관하게 억지로 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내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우울하고 힘들어서 더 이상 움직일 여력이 없을 때도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내가 반드시 최고의 열정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강박에 사로잡히지 마라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을 때
무기력에 빠질 때는 복잡하게 쌓인 문제들을 하나씩 분리한 다음 할 수 있는 것들은 처리해서 없애고, 할 수 없는 것들은 포기한다. 제로베이스로 만든다.
문제들을 분류하고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할 일을 적어놓는 것이다

자유, 돈으로 산다
내 방식의 재테크
재테크는 호황보다 불황을 대비하는 것이다.
내 삶의 리스크를 제거하는 방패로서 구성하라.

내가 절약하는 이유
자산관리사들은 월 수익의 30%를 적정한 차량 유지비라고 본다.
잘 쓰지 않는 이유는 언제든 사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포기를 포기하는 법
목표가 없으면 일찍 일어나도 할 일이 없어서 다시 눕게 된다. 목표 없이는 행동을 지속할 수 없다.
목적을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행동들을 해나갈때 지속 가능성이 생긴다.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올라가면 불가능은 없다.
6장. 신사임당의 유튜브 성장 방정식!
기회비용을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을지는 해봐야 알 수 있다. 그래야 판단 기준이 생기고 돈 버는 방법도 알게 된다.
신사임당 탄생기
'그냥 앉아서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 겠다' 부담없이 편하게
휴대폰으로 촬영하라
너무 많은 것을 쏟아부으려고하면 쉽게 지친다

감정을 타기팅하라
타깃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연출하라
감정적 수요 충족
어떤 감정을 타깃해서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연출에 이르기까지 충분히 반영하라
예. 여캠은 일종의 설렘 감정을 타기팅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주류적 감정
창업다마고치는 회사 생활을 하거나 혼자 사업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을 타깃으로 정했다. 누군가 나를 도와주면 좋겠다 는 것이었다. '손을 내밀 곳이 없어 막막한 감정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그 감정을 공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에 초점을 맞췄다
처음 타깃으로 정한 감정의 폭이 너무 좁다면, 거기에서 파생되는 복합적인 감정들로 확장해라
우울함 감정 타기팅이라면 우울함 속에서 느껴지는 좌절,불안감,희망 같은 감정들로 가지를 뻗어 나가는 것

채널을 키우는 방식
키워드,검색로직을 찾다
키워드나 메타데이터를 타깃으로 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식은 유튜브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검색트래픽을 끌어올린다. 적극적인 검색자를 타깃으로 삼아라. 1페이지에서 얻은 정보에 만족하지 않고 그 다음 페이지까지 조회하는, 특정 검색어에 대한 로얼티가 높은 층
검색량이 높은 거는 최근 바이럴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콘텐츠에서 추출할 수 있다.
검색어 추출 뉴스1~10 도서1~10 유튜브 1위~10위
제목과 섬네일에 바이러를 반영하라
1페이지에는 구독자가 적어서 올라가지 않는다. 3~4번째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는 신선한 이야기여야한다. 신선한 섬네일,제목. 똑같은 섬네일,제목이면 안 된다.
예. bts키워드에 대해 로열티가 있는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다고 했을 때 '그동안 아무도 다루지 않았던 bts대한 이야기' 이런 식
강제확장 콘텐츠. 무조건 찾아서 보는 콘텐츠
예. 본인의 이름과 출신 고등학교 이름이 나오는 콘텐츠를 보지 않을 사람이 있을 까?

운이다. 하지만 노력한 것이 있다면 만든 영상을 10번 이상 보고 편집하고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겼다는 점이다.

기회비용을 머릿속에서 지우자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만 할 뿐 어떤 선택도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는다면 기회비용 자체가 생기지 않는다.
아무 선택도 안 하고 시간을 낭비하는 것 자체가 기회비용을 까먹고 있는거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다.

당신만의 길을 걸어라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얻은 아이디어와 방식들을 직접 시도해보면서 경험을 쌓고 노하우를 체득해야한다.

흔들리되 뽑히지 않는 잡초처럼
추상적으로 생각했던 부분들을 구체화해서 확률적으로 생각해라
부서지기 쉬운 취약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부서지기 쉬운 부분들은 이득이 있더라도 제거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단기적으로 손실이 있더라도 투자했다.
단단함이란 충격을 흡수해서 더 강해지는 것이다.
맺음말 _ 오늘도 나는 부의 서행차선을 달린다
(의욕적인 상태로 돌아올 때마다) 바탕화면에 기억할 문장,목표를 한 문장씩 적어두었다. 의욕이 있는 시간에만 판단을 하고 대부분의 시간에는 판단을 하지 않았다.
죽도록 하기 싫더라도 바탕화면에 적어놓은 것들을 천천히 시도했다.
10명 중에 9명이 망하는 사업. 나는 10번 도전 할 수 있는 자본력을 준비해야 했다. 그 한번의 성공으로 수십 번의 실패를 만회하는 일을 하면 되니까.
4000만원이 있다면 40만원 짜리 사업을 백 번 한다는 자세로 도전했어야 했다.
더 작고 지속 가능하면서 운을 맞이할 확률을 필연에 가깝게 만들 수 있는 사업(게임)을 해야한다. 그래서 쇼핑몰을 하게되었다. 외모,말솜씨,운동,노래가 특출났다면, 뭔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것들을 파는 작은 사업을 시작했을 것이다.
확고한 교환가치를 지니는 물건은 '누가 파느냐'의 차이가 없다. 온라인은 더 심하다.
실패도 계획에 포함했어야 했다.
잘되는 건 운이다.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 공부도 중요하다.
열정이 아니라 피드백과 성공 경험이 더 많은 고통을 감내하게 만든다. 확신없이 편안하게 지속할 수는 없다.
0%라면 시도하지 않아야 한다. 0%의 일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아야한다.
나침반. 네비게이션 표시된 거리가 계속 짧아지고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쇼핑몰이 쉬운 이유는 지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내 상품의 노출량이 늘어나고 있는 지, 노출 중에 클릭이 발생하고 있는지, 그렇게 들어온 손님 중에 몇 명이나 물건을 구경했는지 지표로 제공된다.
구매 전환율에서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민감도가 훨씬 더 높은 유입량을 살펴보고 개선할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 단계일수록 민감도가 높은 지표로 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0% 계속되는 제로 피드백 상태, 지표가 악화되는 마이너스 피드백 상황이라면 방향을 빨리 바꿔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