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해외 소싱 마스터. 해외소싱
온라인쇼핑몰은 좋은 상품을 싸게 사는 능력.MD +자본+대중의 심리를 저격하는 마케팅+콘텐츠+상세페이지 작성+아웃소싱(UX/UI,html)
프롤로그 - 해외 소싱으로 성공하는 온라인 커머스, 지금이 기회다
무너지고 있는 진입장벽
개인이 팔수 있는 상품은 큰 기업이 팔지 않는 상품,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상품. 그래서
중국산 중저가 아이디어 상품, 도매시장,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특산물, 중소기업이 만든 무명 브랜드 상품,
이름없는 중소기업의 헤어드라이어,포푸리제거기,손선풍기
대신 상품상세페이지,sns 홍보
3자 물류서비스
알리바바,타오바오,중국의 도매시장
CHAPTER 1. 온라인 시장 환경의 변화 ‘게임의 룰이 바꼈다’
sns의 발달로 상위 1~10 명품을 사지 못 할바에 상위 10~50위권 브랜드를 안 사고 브랜드 없는 상품을 사서 쓰겠다. 개인사업자의 기회. 책에서 말한다.
브랜드는 전문성 상징이다. 시계 파는 홈페이지에 시계만 팔아라. 각 종류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팔아라. +호기심
소비자와 만나는 접점을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초점
'이 브랜드는 내가 알아두면 좋겠다, 모르고 지나가면 왠지 손해 볼 수 있겠다 '생각이 들게 만들어라. 그 상품군에서 대박을 치는 상품인 양 가장 전문적인 느낌을 줘라.블랭크코퍼레이션 브랜드들 참조
상품이 실패하면 다른 브랜드 로고를 만들어 다른 상세페이지,인격으로 다른 회사에서 론칭한 것처럼 하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사업을 유지하는 브랜드의 대부분은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지방 상권에서 장사하는경우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기대하는 것은 문화적 감동이나 안도감이 아니라 전문성과 안정성 ,가격 ,믿음이다.
딜 콘텐츠-상품 사진,상품 설명 기획력,사용후기
호응이 좋을 때까지 사진 수정, 헤드카피 수정,옵션 순서 수정,폰트 수정
사용 후기 안 좋으면 전화해서 내리게 하기
경쟁사 후기에 악평 달기. 경쟁사가 잘못하면 해당 구청에 민원 넣기
01 소비심리의 변화 “이름 없는 브랜드가 더 성공하기 쉽다”
02 개인에게 유리해진 온라인 영업 환경의 변화
사업에는 고정비와 변동비가 있다
고정비를 낮춰라
3자 물류의 등장. 집에 정말 공간이 없다면 고려해보라.
장점은 인건비 절약,택배비 감소,공간에 맞는 임대료 감소
크몽,숨고 - 제품 상세 촬영,오픈마켓 딜 등록,상세페이지 제작,상품후기 관리,블로그 체험단 운영,브랜드 인스타 운영 대행,네이버 키워드 상단 노출
공유오피스
구매가의 3.5배를 소비자가로 정한다 책에서 말한다.
할인가는 2배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재미있는 글을 쓴다.
소비자가 지루하지 않게 느끼도록 재미있게 꾸민다.
만화,소비자 반응,재미있는 폰트
복잡하고 매력적인 설명이 반드시 필요한 상품
소비자의 후기,평가,구매량 정보 등이 충분하지 않아서 구매를 망설였던 상품
상품성은 뛰어난 데 소비자에게 잘 표현하지 못해서 묻혔던 상품, 어딘가 위험해보여 구매를 망설였던 상품,모르는 브랜드라서 기피했던 상품
기존에 시장에서 잘 팔리던 상품이 아닌 중소,개인 사업자가 출시한 상품 대부분

라이프 해킹 상품
거의 다 중국 해외 소싱으로 기존에 있던 제품-바로 생활을 개선하는 것에 모든 초점이 모아진다
베개,마약이불,매직샤워꼭지,수납제품,남성 화장품,디퓨저,기능성 칫솔,만능 얼룩제거 클리너,청소,위생용품,매트리스,마시는 링거 워터 링티
03 '규모의 싸움'에서 '정성의 싸움'으로, 온라인 경쟁 환경의 변화
04 기회의 문이 열렸다, 해외 소싱 환경의 변화
개인이 하기 쉬워졌다
중국에 싸고 예쁜 물건들이 많아졌다. 이유는 공장 오너들의 세대교체
디자인이 간결하고 패턴이 간단한 북유럽스타일 디자인으로 인해 복제하기가 쉬워졌다.
글로벌 브랜드 업체의 불황으로 재하청업체들의 공장들이 생존하기 위해 박람회에 부스로 뛰어들었다.
경쟁업체가 아직 진입하지 않은 시장,상품 카데고리,상품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최소 주문 수량이 낮아졌다.
LCL-컨테이너 합체
대략 한 상품별 200
패브릭,유리제품 - 100~150
몰딩이 들어가는 플라스틱,철제 제품 500
mqq가 없는 부스가 늘고 있다
대리점에 재고가 쌓이면 땡처리를 해서 팔면 매장 매출이나 브랜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장이 없는 다른 나라로 수출하여 재고를 없앤다.
인도 mqq 낮다

부스에서 mqq 상담한 사람이 직원이라면 사장님과 얘기할 수 있냐고 물어보라. 사장님을 만나서 첫 오더이기 때문에 한국 시장 테스트를 위해서 이번 한번만 이 수량으로 주문을 하고 싶다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네이버 리빙 윈도 참조
오사카의 대표적인 도매상가 '판비'
중국 도매시장을 집중하라. mqq가 낮고 배송이 빠르다
현지통역을 믿지마라. 가게와 공장한테 돈 받고 눈 감아준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검수 및 물류 대행업체를 이용하라
중국 현지에 창고를 확보하여 구매한 물건 모두 취합하고 컨테이너를 불러서 상품을 싣고 부두로 보낸다. 통관절차를 거친다.

땡물건,OEM 물건을 사서 리어카 상인들한테 2천원의 마진을 남겨서 3억원을 벌었다.이는 불법이다.

법적으로 되팔기가 금지된 상품이 있다.
이케아를 중국에 사서 한국에 되팔더라도. 자기만의 상품을 쇼핑몰에 함께 팔아야한다. 그래야 남는다.
국내 브랜드 숍을 방문해서 상품을 뒤집어보면 공장 정보를 알 수 있다. 그 후 구글에 검색하라
상품 후보 공장정보를 알리바바를 이용하자. 대량 오더 건은 사진만 보고 주문하지 말아라. 절대로 돈을 먼너저 보내지 말아라.
그 후 채팅으로 직접 공장을 방문해서 쇼룸을 보고 상담하고 싶다고 얘기를 한다. 쇼룸에서 미팅을 한 뒤 명함을 달라고 한 뒤 없으면 계약을 파기하라. 자기 공장이 아니다. 외주 영업사원을 섭외한 것이다.
상품 정보 ,원가 변경을 질문하라
알리바바에는 사기꾼 같은 공장이 많다
중국 공장과 소송해서 이겼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돈 주는 사람이 조심해야한다.
브랜드 병행수입을 하여라.
현지 사업자를 이용해서 내수 판매용으로 로컬 도매 구입 후 그것을 다시 한국으로 수출한다.
홈쇼핑에 출연하여 70%할인하여 판매하는 매장을 방문하여 재판매한다.
CHAPTER 2. 해외 소싱에 앞서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01 왜 꼭 해외 소싱을 해야 하는가?
낮은 가격,더 좋은 (디자인) 상품,국내 유통되지 않은 해외 브랜드 수입,희소성
신규 브랜드 중에서 병행수입이나 해외 직배송 등의 형태로 국내에 입소문이 막나기 시작한 브랜드를 찾아라. 현지 교민,유학생이 아웃렛 매장에서 할인된 가격에 사다가 해외 직배송 형태로 국내에서 최근 매출이 좋은 신규브랜드1위.니치 브랜드
니치브랜드 특징은 이메일로 답장을 잘 안 준다. 무역박람회에 잘 참가 안 한다. 현지에 가야 만날 수 있다.
무역박람회에서 최근 세계적으로 히트치고 있는 업체를 찾는다. 인기있는 부스.계약할려고 사람이 많은 부스
글로벌 브랜드 OEM 공장 부스를 찾아라

4.국내에서 잘 팔리는 상품의 현지 제조공장이나 그와 유사한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찾아라
제품 샘플을 박람회에 들고가 여기 저기 부스에 방문하면서 비슷하게 제조할 수 있는 공장을 찾으면 된다
5. 국내에서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 상품 사진이나 유럽,일본에서 구매한 샘플 또는 선진국에서 소매 매장을 대상으로 열리는 박람회에서 찍은 상품 사진을 들고 상품의 제조공장, 제조할 수 있는 공장을 찾는다
02 성공적인 해외 소싱이란?
구색상품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한 다양하게 사라.
매출 상품은 최대한 품목 수를 줄여 비용을 집중 투자해서 구매하라.
천만원이 있다면 3백만원 100가지 구색상품. 7백만원 10가지 매출 상품 집중 구매.
100가지 구색상품은 3배 정도의 높은 소비자가로 판매한다.
매출상품 판매 회전을 빠르게 유도해 재고가 소진되기 전에 공장에서 재구매한다.


시장 트렌드 파악. 왜 그런 류의 상품이 잘 팔리는지 근본 원인을 이해하라.
예 파인애플 저금통이라면 소비자는 어떤 파인애플 모양이나 어떤 패턴이 들어간 상품을 좋아한다. 트로피컬 콘셉트가 유행이다.
이해의 범위 확장이 필요하다
당장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소싱처 정보 최대한 많이 알아야 한다
03 해외 소싱 성공을 가르는 다양한 소싱처의 종류와 장단점
전문 무역업체 해외소싱
소싱처를 찾기 쉽지 않은 상품을 소싱해야 할 때, 해외 소싱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진행하고 싶을 때
반가공 공장.중간공장
역사가 오래된 공장. 그러므로 유럽,일본 바이어가 많다. 샘플로 가득찬 크고 훌륭한 쇼룸을 가지고 있다. 단점은 원청공장보다 15% ~20% 높다 . MQQ를 양보하지 않는다.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이 된다. 큰 오더가 아닌 이상 쉽게 친해지기 어렵다.
가능하면 자주 쇼룸을 들러 새로 출시된 상품과 유명 브랜드에서 대량 주문하는 상품을 구경한다. 만약 상품이 잘 팔리면 샘플을 갖고가 원청 공장을 찾아 주문한다.
무역박람회 공장.
협상을 잘하여 공정 내용을 조정하거나 원자재를 조금씩 구매하는 방법으로 mqq 낮출 수 있다
이런 공장은 전시장이나 쇼룸에서 본 상품을 있는 그대로 구매하라
도매전문업체,현지 도매시장
mqq없는 대신 가격이 높다. 상품 구색 늘리기. 시장 테스트 용도
상품 주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그 회사가 어떤 종류의 소싱처인지. 어떤 식으로 일을 진행하는지
어떤 종류의 소싱처인지 겉으로만 봐서 알 수 있는 방법
전시장이나 도매상가에 가면 비슷한 물건을 파는 업체를 최대한 많이 방문한다. 그러면 비슷한 물건을 여러 업체가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발견한다. 가격이 싼 곳이 현지공장이 직접 나온 곳.
원천공장 부스는 한 가지 카테고리 상품만 집중해러 진열한 경우가 많다. 이불 공장 이불. 양말 공장 양말.
특징은 엄청나게 촌스러운 물건부터 세련된 물건까지 섞여서 한 장소에 진열돼 있다.
중간공장
한두가지 카테고리 집중. 원청공장에 비해 디자인 수준이 높고 통일감이 있다. 부스의 상품 배치가 상품 테마나 스타일별로 그룹핑 되어있다.
무역업체
상품 카테고리가 이것저것 섞여 있다.
도매업체
상품종류가 잡다하게 많다.
도매업체가 확실한 곳도 물어보면 공장이라고 한다. 그냥 믿지말고 소량 구매 가능 여부를 물어보라
돈이 없어 곁다리로 나온 공장. 1가지 카데고리를 중심으로 파는 데 2개의 카테고리 상품이 껴 있을 때.
그 부스에서는 구매를 자제하고 전시장을 더 둘러보면서 비슷한 물건을 파는 공장에서 직접 나온 부스를 찾는다. 다음 전시에 방문해 그 물건을 더 싸게 공급하는 업체가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한다.
가격이 비슷한 상품이 국내에서 얼마에 팔리는지. 그 많은 mqq물량을 빠른 시일내 소진 할 수 있는 좋은 가격인지 반드시 확인하라
mqq가 있는 상품의 가격은 국내에서 팔리는 가격의 최소 3분의 1에서 4분의 1이하가 나와야 적당하다
구매 원가 종류 EX work, FOB. CIF
상품 별로 필요한 검사 항목은 지식경제부 기술 표준원 홈페이지





CHAPTER 3. 성공을 만드는 실전 해외 소싱
01 해외 브랜드 소싱 성공법 '트레이딩
스낵.음료.문구.생활용품.족집게.팬티.세제.비누.치약 처럼 지출 금액이 크지 않은 스몰 카테고리에서 집중적으로 명품 쇼핑 빈도가 늘어난다. 출처 트레이딩 업 책
일상생활에 밀접한 하부 카테고리
현지에서 명품 취급 받지 않는 제품도 한국에서는 명품 취급 받을 수 있다. 예 에쉬레 버터
트레이딩 업은 늘 새로운 상위 명품으로 대체되는 닐이 반복된다.
트레이딩 업의 명품 포지션은 상품의 역사나 퀄리티로 얻어지는 것이지 디자인 같은 트렌디한 요소로 얻어낼 수 없다고 말한다.
잘 만들어진 좋은 상품은 수입하면 판매 회전은 늦을 순 있지만 결국 재고는 남지 않는다.
02 성공 확률 높이는 해외 상품 실전 소싱법
top to bottom 방식. 기획 후. 그와 유사한 콘셉트의 상품. 다른 나라에서 히트친 상품을 많이 제조. 수출하는 좋은 공장을 방문해서 상품을 고른다
현재 국내에서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을 조사한다. 스마트스토어,소셜커머스 이용


법적 문제. 컬러 변경,모양 일부 변형
일본 라쿠텐,타오바오미국. 해외 유명 쇼핑몰 조사
유명 브랜드가 아닌 이상 디자인과 거의 유사하게 현지 공장에 의뢰해 국내에 유통하는 거는 법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
패션,가전제품은 일본이 한국과 다르다.
생활용품,인테리어 소품 시장조사 용. 원문으로 봐라
시장조사로 선정한 상품을 발견하면 만든 회사나 브랜드 홈페이지를 들어간다. 유사한 상품 발견 가능하다.
덴마크.스웨덴.노르웨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홈페이지 보면 샘플링하면 대박 날 것 같은 보물들이 많다
샘플링은 샘플에서 모티브를 얻어 변화를 준다는 것. 중국 공장을 통하면 아무리 카피해도 다르게 나와 자체적으로 샘플링이 되기 한다
일본.프랑스.미국 대도시 오프라인 샵 방문하여 좋은 상품을 사진 찍고 컬러나 제조상의 디테일이 까다로운 상품은 샘플로 구매해온다

도쿄 기프트쇼.프랑스 프리 메종&오브제.
해외 직구 이용하여 샘플 구매. 여러 각도로 사진 찍어 제조 가능한 공장에 이메일로 사진 보내 생산 가능한지 물어본다
직접 공장에 찾아가 담당자와 샘플이 나올 때까지 같이 연구하고 기획한다. 원단이 없으면 원단을 사러 시장에 간다.

bottom to top 방식은 최근에 세계적으로 히트한 아이템을 많이 생산하고 있는 공장.
유명 브랜드와 거래하고 있는 공장의 재하청 공장에서 상품을 소싱하라.
상품 카테고리에서 1위 브랜드의 현지 소싱 공장.OEM공장 찾은 후 쇼룸 방문하여 브랜드가 과거에 주문했던 상품을 알려달라고 한 후 국내에서 잘 팔릴 것 같은 상품을 추려서 소싱한다
예. 저가 패브릭 소파 공장 중국 동관. 고급 가죽 소파 공장 포샨. 원목 상판과 철재 프레임 식탁은 인도의 조드푸르. 워싱 이불 중국 푸장. 바구니 공장 미얀마. 플라스틱은 푸저우. 차 용품은 이싱. 글라스은 광저우. 철제 인테리어 소품 인동 모라다바드
대만.홍콩에 찾아가 해외 대형마트 PB상품을 소싱하는 중간 소싱 에이전시 찾아 쇼룸에 방문해 해외마트 PB 상품을 주문한다. mqq가 높다.
무역박람회는 그 자리에서 주문보다 좋은 공장을 하나라도 더 찾는데 시간을 사용하라.그 후 공장 쇼룸에 방문해 구매하여라. 박람회 부스에 있는 상품의 종류보다 쇼룸에 훨씬 많다
상품을 볼 때 디자인을 보기보단 디자인의 인쇄 상태.마감상태. 사용한 부품 체크. 공장의 전반적인 생산 수준을 파악한다.
또 과거에 어떤 나라의 어떤 브랜드와 계약했는지 물어본다
중국 공장의 위치는 대부분 해안선을 따라 광저우.항주.상해.푸저우.산둥 집중돼있다 각 지역별로 2박3일로 10일을 추천한다.
협상에 있어서 최고의 무기는 정보력이다
소싱처 정보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장사의 성공을 좌우한다

03 성공을 결정하는 소싱의 디테일과 노하우
맨 처음만 핵심상품6: 구색상품 4
구색상품은 대세감. 브랜드의 호감을 증가시킨다.
장기적으로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려면 소비자가 동의하고 호감 가는 인격을 가진 소위 브랜드로서 차별화 된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가 이 브랜드는 이런 스타일의 상품을 주로 파는구나. 이런 느낌의 상품이 필요할 때 앞으로 이곳에 와봐야겠다 생각을 심게한다
팔고 있는 상품의 컬러 구색 조합만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연출할 수도 있다
방산시장.평화시장
무역박람회 전시장 지도를 보고 가장 관심있는 카테고리 순으로 방문 스케줄을 짜라. 동일한 관 안에서도 비슷한 업체끼리 그룹을 져서 모여있다.
1.돈 많은 업체 부스가 모여 있는 존
2.작은 공장이지만 트렌디한 상품이 모여있는 존
3. 나머지
2번째 공장이 부스의 외관상 특징은 부스 규모는 아주 크지 않지만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가 깔끔하고 진열을 상품 카테고리보다는 특정한 콘셉트나 테마 별로 묶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이해하기 매우 쉽다는 점이다. 세련된 상품도 많고 매번 전시회에 참가 할 때마다 거의 모든 상품을 신제품으로 교체해 출품한다. 직원 외모도 깔끔하고 영어도 잘하고 상담도 친절하게 해준다. 모든 환경이 쾌적하다.
구색상품과 최신 유행 상품 콘셉트.시장 파악하는 용이다.
구매하고 싶은 사진을 찍고 가격 메모를 한다.
3번째 공장에서 2번째 공장에서 찍은 사진과 유사한 상품을 찾는다
3번째 공장이 최종 목적이다.
3번째 공장 부스의 특징은 디스플레이 상태 안 좋다. 부스 사이즈도 작고 상품도 촌스럽다. 조명도 어둡고 진열상태도 제각각. 직원 매너도 안 좋다. 영어도 잘 못해 현지인 통역이 없으면 대화 자체가 어렵다
하나의 상품만 100점이면 아주 훌륭한 소싱처다
쓰레기장에서 깊이 숨어있는 보석을 찾아내는 것이 해외소싱의 묘미다
디자인보다는 공장의 상품 제조 퀄리티를 봐야 한다.그 상품이 다른 공장에 비해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마감처리.바느질 꼼꼼한지.컬러 도장은 매끈한지.버튼 터치감은 좋은지. 기술적 완성도 위주로 업체를 선정한다.
상담을 하면서 업체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상품 개발에 관심을 갖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미래에 욕심이 많은 업체일수록 새로운 디자인 상품 개발에 관심을 가지면서 달려든다. 상품 개발 상담은 사장과 직접 하라.
세련되고 비싼 공장으로 성장하기 바로 직전의 작은 규모 공장을 찾아라. 막 유럽이나 일본 브랜드와 대형 거래를 시작한 공장
특징은 선진국 바이어가 개발했거나 개발중인 상품. 시행착오 중인 상품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품을 소싱하라
부스의 특징은 상품의 카테고리는 비슷한데 누가 봐도 전혀 다른 공장에서 만든 것 같은. 서로 상이한 레벨의 제품이 같은 공간에 언 밸런스하게 진열돼있다
500군데 업체가 있다면 10군데는 부스 안까지 들어가서 상품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중 한 두 업체는 구체적으로 구매 상담까지 하면 성공이라고 봐야 한다
전시장에서 사진 찍는 것을 싫어한다. 그래서 실제 주문을 할 것처럼 시간을 좀 들여서 상품을 고르고 고른 상품을 따로 한자리에 모아 놓은 다음 업체 직원과 같이 오더장을 쓰면서 자연스럽게 오더한 상품을 찍는다.
봄.가을에 열리는 독일 암비안테 생활용품 전시장은 3개로 나뉘어져있다.
부스의 구조물이 임대 구조물이 아닌 자체 제작 인테리어를 한 곳은 메이저 브랜드 가능성 높다. 주로 전시장 메인 중앙 동선 좌우에 있다.
3번째 공장은 주로 각 전시장 맨 가장자리나 구석등 외진 자리에 위치해 있다. 전시장 야외 중앙 광장이나 구석에 임시로 천막을 쳐서 간이 전시장을 만들어 놓을수도 있다. 일본 바이어를 몰래 따라다녀라
상담 시 구매 의사 전 단계에서 꼭 챙겨야할 포인트
절대로 공장 직원만 의지하면 안 된다.
공장직원이 상품을 찍을 때 본인도 같이 카메라로 찍어라.여러 각도로
주문내역서. 같은 내용을 자기 노트에 따로 적어라.
명함 준비.
업체 직원이 사진 찍는 걸. 주문내역서 작성. 눈으로 보고 부스를 나와라
상품 가격 전시장에서 결정하라. 업체라 알려준 가격을 노트에 메모하라. 나중에 업체가 가격을 올려 불러도 상담할 때 적은 노트를 보여주면서 가격을 바로 잡을 수 있다.
가격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고.포함되지 않는 지. 상담하는 시점. 구매 결정 내리기 전에 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업 업체를 반드시 1개 이상 확보하라
명함에 개인 이메일 꼭 기재
각 출장 별로 주문노트를 만들어라. 상품명이나 모델명.가격.mqq 적어라.그 후 각 페이지에 명함을 스테이플러로 찍어 놓아라
사진은 구글 포토 앱을 이용해서 날짜별.소싱 출장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해라
시니어급 이상과 상담하라. 꼭 사장님과 인사를 나누고 명함을 교환하라. 부스에서 상담이 끝나면 사장님.직원과 함께 사진을 찍고 사장님 위챗으로 그 자리에서 바로 전송 하는 걸 추천한다
세계적으로 수출하는 공장에 갈 때는 그 지역에서 유명하고 비싼 호텔에서 묵는 걸 추천한다. 또 옷차림.말투.매너 중요. 공장에 방문할 때 선물을 가져가라.말단 직원 것까지 챙기면 좋다
사장한테 한국 술. 직원에겐 공항 면세점에서 파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검색이 불가능한 한국산 저가 화장품 세트. 십만원 안에서 해결.
식사 시간게 분위기 좋게 이야기를 리드하라. 그 지역의 역사나 사회적 이슈. 중요한 인물들을 조사해 식사 중 대화 소재로 사용한다.
04 중소 온라인 셀러에 적합한 핵심 해외 소싱처

패션잡화는 초보에겐 적합하지 않다









수입할만한 가구 상품은 디자인 철제 의자류. 플라스틱 사출 의자.말레이시아.인도를 이용하라
컨템퍼러리 스타일의 고급 가구
홈 패브릭 제품 가능성 앞치마.쿠션 커버.소형 러그.샤워 가운. 담요. 모양이 간단하고 소재나 가격보단 디자인이 판매에 큰 영향이 끼치는 소품
예쁜보석함.예쁜주전자.예쁜 거울.방석.러그.그림.조명.소형 가구.쓰레기 통.디퓨저.향초.캔톤페어와 진안페어(조화.소가구 제품)를 가라
또. 봉제인형. 고급 자재를 사용한 교구. 아동 유아 제품은 추천하지 않는다
집에서 즐기는 목욕 시장이 커지고 있어 입욕제나 예쁜 수세미.때밀이 장갑.목욕 솔을 추천한다.
나는 2기를 가야한다.
화장품 차이나 뷰티 엑스포
가구는 상해. 광저우 가구 박람회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는 캔톤페어의 홈 데코.생활.주방 카테고리 축소판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켄톤의 기프트&프리미엄관의 축소판이다. 홍콩 리테일숍과 연계하여 방문한다
이스트 차이나 박람회.중요
의류와 홈 페브릭.가정용품.선물용품
이우시장과 연계해서 방문하라
거래를 확정하기 전에 공장 사진을 확인하고 기존 업체가 어느 곳인지 물어봐라. 가능하면 직접 공장을 방문하라
캔톤페어에서는 영어로 상담 가능하지만 중국어로 상담해야 한다. 현지 통역인 구하는 거 추천한다.
도쿄 기프티쇼는 내 눈높이와 안목을 키워주는 곳이다.참고할만한 디자인.카피할만한 상품을 찾아라
또 제품pop나 패키지 아이디어.디스플레이 방식 등 상품과 연관된 모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보고 배울 것이 많다
안 예쁜 물건은 아무리 싸게 팔아도 악성 재고로 남지만 정말 디자인이 예쁜 상품은 가격이 비싸도 언젠가는 임자를 찾는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라고 지은이는 말한다.
메종&오브제
파리에서 열리는 홈&인테리어&선물 용품 박람회이다.
주요 타깃 개인 숍
여기서 예쁜 물건을 비싸게 산다면 구색상품으로 의미가 있다.
주로 캔톤페어에서 찾기 힘든 유니크한 디자인. 카피하기 어려운 앤티크하거나 유럽 느낌 많이 나는 인테리어 소품
포르투칼.폴란드 공장을 공략
암비안테
독일. 타깃 대형업체
메종보다 mqq가 높고 가격은 30~40% 저렴하다
포르투칼.폴란드 공장을 공략하라
홈.리빙 카테고리 유일한 국제 무역박람회
델리 가구&핸드크래프트&기프트 박람회
인도가 중국보다 인건비가 싸다. 상대적으로 수작업이 많다. 손을 타야만 완성도가 높아지는 제품의 경쟁력이 높다.
인도는 두꺼운 실.금속.유리.가죽.대리석.망고 나무 등 전 셰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다.
그래서 두꺼운 실을 사용해서 만드는 패브릭 제품.카펫.발매트. 쿠션 .쿠션커버. 퍼프 제품을 꼽을 수 있다
거울.금속 커피 테이블.코너 테이블.금속으로 만든 인테리어 오브제 제품
싸구려 제품은 중국산이 경쟁력이 있지만 디자인성이 높은 중고가 제품은 인도가 최고다
유리 제품
인도에서 망고나무로 만든 가구를 주문하면 수작업이 이뤄져 불량률이 높아 추천하지 않는다.
인도는 납기일을 안 지킨다. 가본6개월
퍼머넌트 마트 꼭 같이 들러라.린넨으로 만든 집에서 입는 편한 가운류
로컬 도매시장
도매시장은 박람회보다 모든 퀄리티가 안 좋다
이우 푸티엔 도매시장


이우시장은 총 5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각 관마다 4~5층으로 1관에는 인형과 패브릭 상품, 리본, 액세서리, 액세서리 부자재, 홈 데코 상품이 있습니다. 1관에서 주로 구매할 만한 물건은 방석, 쿠션, 목베개 같은 패브릭 소품과 3층에 있는 홈 데코 상품입니다. 4층에는 주로 중고가 홈 데코, 인테리어 소품이 있는데 켄톤 페어나 IHGF에 비하면 디자인 수준이 많이 떨어지지만 가구, 이불 매장을 운영하는 분이 매장을 디스플레이 하거나 구색 상품에 필요한 소량 제품 구매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2관은 포장재, 우산, 금속제품, 가방, 자전거, 애완용품, 잡화, 소형가전, 생활가전제품 등 여러 상품이 잡다하게 섞여 있습니다. 주로 아이디어 생활잡화 상품이 괜찮습니다. 3관은 문방용품, 안경, 운동용품, 미용용품, 그림, 액자가 있는데 요가 매트나 아령 같은 가벼운 스포츠 용품과 미용 액세서리, 액자 등은 국내에서 팔 만한 물건을 꽤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국 분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4관은 양말, 스타킹, 장갑, 모자, 스카프, 타월, 신발, 슬리퍼 그리고 생활용품이 있습니다. 의류에 비해 목도리나 장갑, 양말 같은 패션잡화 제품은 비교적 스타일에 민감하지 않은 상품군이기 때문에 무난한 디자인 위주로 잘만 고르면 매력적인 상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생활용품은 이우시장 전체 상품군 중에서 그나마 가장 경쟁력이 있어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면 좋은 상품을 건질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식기류인데, 이우시장에서 파는 식기는 어딘가 미세하게 하자가 있어서 검품 과정에시 리한 상품이 입니다. 그 시 가격이 상딩히 매력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디자인민로 재고가 많지 않고 재주문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주문을 하게 되민 위징 공장에 의뢰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M00 높고 가기도 정상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식기를 정상적으로 유통하려민 디자인별로 식약청 김를 받아야 하는데 얼마 되지도 않은 양을 수입하면서 디자인별로 김사비용을 지출할 수 없으니 식기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원하는 제품의 제고 보유 수량을 확인하고 검사 비용을 감안해 제품을 수입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새로 생긴 5관에는 자동차용품과 침구류를 파는데 자동차 액세서리도 한국에선 일부 제품을 빼고는 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고, 침구류는 이우시장 수준이 워낙 국내 소비자 눈높이와는 거리가 있어 간단한 무릎 담요나 발 매트 제품을 제외하고는 살만한 물건이 없습니다.
이우는 시 자체가 도매시장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푸티에 시장 외에도 도매시장이 곳곳에 많습니다. 하지만 전시관 형태를 띤 곳은 푸티엔 시장뿐이고 나머지 도매시장은 길거리에 골목을 사이에 두고 로드숍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황위에 의류도매시장, 이우 자동차용품 도매시장, 라리엔쭈안예지에 원단 도매시장, 용성 종이 시장, 스치아토우 장식 재료 전문 시장, 이우 디지털 시장, 예전 터미널 근처에 있는 도자기 도매시장, 액자 도매시장, 차 * 관련 도매시장 등
근데 이우에선 푸티엔 상가만 둘러봐도 충분하다.
광저우 도매시장
광저우에도 홈 데코, 생활용품, 주방용품 도매시장이 많지만 대부분이 광저우를 찾는 이유는 의류와 패션잡화, 신발, 액세서리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의류 제품은 워낙 국내 소비자의 수준과 차이가 커 광저우 도매시장에서 파는 상품을 직접 구매하기보단 국내에서 제품 디자인이나 샘플링을 해 와서 광저우 지역 의류 제조공장에 하청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광저우 도매시장에서 사다가 팔 만한 물건은 주로 스카프, 양말, 목도리, 슬리퍼 같은 간단한 패션잡화 제품이고 액세서리 역시 광저우에선 부자재만 수입하고 디자인과 제조는 한국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저우 의류 도매시장에서 그나마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은 저가의 원피스나 '몸빼 바지'라고 부르는 고무줄 달린 바지인데 수도권이나 메인 상권이 아닌 지방 도시나 할인마트에서 크게 행사를 해서 꽤 많은 매출을 올리는 분을 종종 봤습니다.



커차우는 언어도 안 통하고 제품 불량률이 높아서 대행업체를 사용해서 검품절차를 반드시 거치는 것이 좋다.
심천 도매시장
이류 제품은 광저우, 소품은 이우가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매시장이듯이 가전제품, 가전 액세서리, 주변기기 도매시장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심천 선전 입니다. 특히 심천의 화창베이 전자 도매시장은 우리나라 용산 전자상가의 열 배 이상 크기로 중국의 웬만한 전자제품은 모두 이곳에서 공급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곳에선 주로 메인 전자제품보단 컴퓨터 주변기기, USB 용품, 배터리, 핸드폰 주변기기, 핸드폰 액세서리, 이어폰, 헤드폰 및 음향 액세서리, 카메라 주변기기 등 브랜드 없이도 팔릴만한 디자인이 뛰어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첨가된 트렌디한 제품을 위주로 소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제품을 수입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전기 안전검사인데, 플러그 없는 USB나 5V 미만으로 작동되는 배터리 제품은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국은 우리나라와 전자제품의 플러그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발주 시 한국 모양으로 변경을 꼭 요청해야 합니다.
홈패브릭 상해 인터텍스타일. 이스트 차이나 페어ㅡ 앞치마☆
박람회들은 봄.가을에 많이 열린다
에필로그 - 지금 당장 가볍게 시작하는 해외 소싱 창업

필수조건
1. 관심있는 카테고리에 한해 최근 온라인에서 어떤 물건이 얼마에 팔리는지에 대한 정보를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요즘 어떤 물건이 대세인지. 어떤 마케팅을 통해서 어떤 가격대에서 상품이 팔리는지
시장 전반에 걸친 인사이트가 있어야한다
2. 기본적인 디자인 툴을 다룰줄 알아야 한다.포토숍.일러스트레이터. 상세페이지.섬네일은 자주 리뉴얼 해야한다. 기획전 짜기
3.언어능력.상품을 구매하고 수입하는 데 자주 쓰는 단어나 문장만이라도 외워라. 로컬 도매시장은 중국어로 해야 한다. 기본적인 수준이라도.사기 당할 확률 없어진다
상품소싱이 제일 우선순위
여러 소싱처를 직접가서 경험하라
스마트스토어.11번가.쿠팡 상품 입점.sns상품 홍보.영업.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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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쾰른 박람회
생활용품-프랑트푸르트
가전제품-바르셀로나
캔톤페어-중국 광저우
중국 상해 텍스타일 페어
동아시아 소비재 박람회
로컬페어 집중하라
중국 큰 도시의 지역 전시장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간 박람회 일정표
다른 나라도 수도의 전시장을 찾아서 연간 박람회 일정을 조사하라
인포르마-무역전문포털사이트
구글,일본 야후,중국 검색 사이트
유리컵,인조 모피 러그,디지털 탁상 시계,요가매트,사진 액자
일본 바이어가 거래하는 공장에서 사면 절대로 안 망한다는 말이 있다.
일본과 한국은 생활습관이 비슷해 생활용품에 집중하라
일본에서 히트칭 상품이 몇 년후 한국에서 히트하는 경우가 많다.